엔진오일 증가 원인과 문제점을 알아보자
최근 몇몇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엔진오일이 증가 하는 현상이 발생해서 이슈가 되고 있다.먼저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해서 알아보고, 엔진 오일이 증가하게 되면 차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자동차엔진오일 증가 원인
보통의 자동차는 엔진오일 교체 후 엔진오일이 소모되는게 일반적이다. 신차의 경우는 차이가 없으나, 오래 운행한 차량의 경우 엔진이 연소되어 약간의 감소가 있다. 하지만 요즘 신차에서 엔진오일 증가 현상이 발생되고 있다. 특히나 1.6 터보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1) 과거 디젤 차량 엔진오일 증가 원인
2016년쯤에는 디젤 차량에서 엔진오일이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된 적이 있다. 디젤 차량의 경우 매연을 적게 발생하게 하기 위해서 DPF 매연저감장치가 달려있다. DPF의 차압 센서에서 DPF에 쌓이는 퇴적물을 감지하고 ECU(자동차의 뇌)는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 열과 연료를 분사해서 배기가스 온도를 올려서 태우라고 신호를 보낸다. 주행로 속도가 지속적으로 가해져야 열을 발생하여 찌꺼기를 태워야 하는데, 시내주행만 하는 차량의 경우 이렇게 태워버릴 수 있는 시간을 주지 않아서 엔진오일 증가 현상이 발생되었다.
2) 최근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증가 원인
첫번째로 원인으로는 전문가들은 1.6 터보 하이브리드 자체 설계 문제가 있다면 촉매변환가의 WCC와 UCC 등의 예열 온도가 낮다는 점을 의심하였다. 주로 엔진이 덜 작동하게 될 수밖에 없는 주행환경 즉 시내주행이나 외기온도가 낮고 고속주행을 거의 하지 않은 차량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 쉽게 말해 저속에서는 모터로 운행을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5~60km 이상에서 엔진이 가동을 하기 때문에 엔진의 찌꺼기를 태울 수 있는 열이 발생되지 않아 엔진오일이 증가하고 연료(휘발유)와 섞이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두번째로 제기되는 원인은 자연흡기 하이브리드 차량에서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GDI 직분사 엔진에 터보까지 넣고 출력도 1.6대비 올리니까 엔진 내부 압력과 열이 많이 발생하는데, 원가절감으로 인해서 엔진의 내구성이 그걸 버티지 못해서 연료가 스며들어간다는 주장이 있기도 하다.
엔진오일 증가 자가 검진
자동차엔진오일 증가를 경험했다는 차주들의 현상을 대체로 비슷하다. 우선 오일의 점도가 낮아지고, 오일량이 실제 주입량보다 많아지는 점, 오일의 색상이 검은색이 아니라 라테와 같은 색상과 점도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휘발유 냄새가 뚜렷하게 느껴진다고 한다.
엔진오일 증가의 문제점
엔진오일 증가는 실제 여러모로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우선 엔진 경고들이 켜지고 운행 중 시동이 꺼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엔진오일의 윤활력 보다 휘발유의 휘발성 등의 문제로 인해 엔진이 고장날 가능성도 있다. 그리고 가장 심각한 이유는 차량에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제조사에서는 장거리 운행 권고와 ECU 업데이트를 해결 방안으로 내새웠지만, ECU 업데이트 이후 연비 하락, 출력저하되다가 다시 엔진오일이 증가했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는 상황이라서 아직도 이슈는 진행 중으로 보인다.
단지 이슈를 해결하는게 아닌 원인을 해결해야 대기업으로써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