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브레이크패드의 역할과 교체 주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느끼는 점은 참 교체하고 신경 쓸 것이 많다.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탈것이기에 더욱이 안전과 직결되니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다. 자동차브레이크의 구성품으로 디스크, 패드, 피스톤으로 구성되어 있고, 브레이크오일이 피스톤을 움직여 작동한다. 자동차브레이크를 구성하는 부품 중 자동차브레이크패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자동차브레이크패드의 역할
자동차브레이크패드는 브레이크 디스크와 직접 접촉하여 디스크의 회전을 멈추게 하고 운동 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는 마찰재이다. 최종적으로는 차를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한다. 패킹 플레이트에 마찰재를 바른 것으로 디스크 브레이의 캘리퍼 내부에 장착되어 있다. 드럼 브레이크의 브레이크 슈와 같은 작용을 하지만 작고 디스크 로터보다 몇 배의 큰 힘을 가지고 있다. 브래이크패드는 계속되는 마찰로 인해 조금씩 소모되어 교체가 필요하다.
자동차브레이크패드의 종류
브레이크패드는 마찰재 구성에 따라 딱딱한 것과 조금 부드러운 것이 있는데 딱딱한 것은 소음을 감수해야 하고, 부드러운 건 소음이 직은 대신 빨리 마모가 돼서 교체주기가 짧아진다. 브레이크패드는 석면계, 세미 메탈릭 및 로스틸 계, 논-스틸계/NOA로 진화되었는데 최근에는 세미 메탈릭계, 로스틸 계, 논-스틸계 등이 주로 사용되고, 논-스틸계가 조금 비싼 편이다.
자동차브레이크패드의 교체 시기
브레이크패드 교체 시기는 마모 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결정한다. 보통은 브레이크패드가 3mm 이하로 남은 경우 교체한다. 교체 시기를 놓치면 디스크까지 손상되어 큰 비용을 지출해야 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물론 일상 점검에서 패드의 두께를 정확하게 측정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지만 육안으로 충분히 확인이 가능하다. 또 브레이크디스크의 경우 녹 발생 여부,균열,긁힘,홈 등을 확인해서 교체 시기를 결정 하면 된다. 보통은 엔진오일 교체시 자동차 정비소에서 확인을 해주기도 하니 간단한 정비라도 자동차정비소에 갈 일이 있다면, 차량의 상태에 대해서 정비사와 상의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