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어컨필터의 역할과 교환주기를 알아보자
1인당 자동차 1대 이상 보유국인 대한민국 도로에는 수많은 오염물질이 존재할 것이다. 또 많은 차량이 모여 있을 때는 더욱 심하다. 자동차 내부는 공기 순환이 더 안되기 때문에 오염물질을 걸러주는 필터가 반드시 필요하다. 자동차 내부로 들어오는 공기를 걸러주는 에어컨 필터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동차에어컨필터의 역할
에어컨필터란 자동차 에어컨이나 히터 등 차량 내부의 공조 장치에 들어가는 필터를 말한다. 내부 공기의 질에 영향을 주는 만큼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 도로는 차량 등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로 심각하게 오염된 상황이다. 특히 마멸된 타이어에서 나오는 분진, 브레이크 패드에서 나오는 분진, 그리고 배기가스에서 배출되고 생성되는 PM(카본 찌꺼기, 황산화물, 질산화물 등)이 대표적인 오염물질이다. 따라서 에어컨 필터가 없으면 자동차 내부는 노면의 오염물질에 무방비로 노출되게 된다.
자동차에어컨필터의 교환 주기
자동차에어컨필터는 보통 1년에 2~3번 정도 교체를 권장한다. 5개월 정도만 지나도 보기 흉할 정도로 시커멓게 된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수시로 상태를 확인하고 제때 바꿔주는 것을 권장하며, 요즘은 온라인이나 대형마트에서 많이 판매가 되어 쉽게 구할 수 있다.
자동차에어컨필터 교환방법
자동차에어컨필터는 자동차에 대한 기본적인 명칭만 알고 있어서 셀프 교체가 가능한 부품 중에 하나다. 국산차의 경우 글로브 박스를 열어 뒤로 젖혀보면 바로 에어컨 필터를 볼 수 있을 정도다. 공구가 필요 없거나, 드라이버 하나만 있으면 된다. 단, 르노자동차의 경우 위 방법으로 교체가 불가능하오니 차량 설명서를 꼭 숙지하기 바란다.
이걸 자동차 정비소에 맡기면 공임만 따로 1~2만 원 정도 받기 때문에 에어컨 필터를 인터넷 등으로 직접 구매해서 엔진오일 교체나 다른 정비를 하면서 부탁하면 공임 없이 그냥 교체해주는 곳도 많다.
자동차에어컨필터의 종류
자동차에어컨필터의 경우 필터의 성능을 믿기보다는 3~5개월마다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해주는 게 차량 내부의 공기 질 개선에 훨씬 도움이 된다.
1. 순정
가장 기본적으로 차량 출고 시 장착되어 있던 필터로 가격을 몇천 원에서 2만 원 내외다. 특별한 성능은 없지만, 순정은 말 그대로 에어컨 필터의 기본 기능을 충실하다. 최근에 차량 원가 절감에 대해서 말이 많지만, 기본도 안되어 있는 부품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2. 헤파필터
PM2.5 , PM1.0과 같은 수치가 있으며, 수치가 작을수록 더 작은 미세먼지까지 걸러준다. 그러나 필터가 미세할수록 공기의 투과 저항이 커져서 공조장치에 부하를 발생시키고 적정한 환기량을 충족하지 못할 수 있다. 그래서 이를 고려한 적당한 밸런스의 필터를 선택해야 한다.
3. 활성탄 필터
활성탄이 박힌 필터로 오염물질의 흡착 성능이 뛰어나지만, 수명이 다 되면 흡착한 것들이 다시 차 안으로 유입된다는 단점이 있다. 담배 냄새가 느껴진다면 수명이 끝난 것이므로 교체해주어야 한다.